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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대출

자영업자대출 필요 서류 완벽 정리 | 비대면 상담실

by #FFFF8C00 2023. 11. 8.

자영업자로서 은행에서 대출받으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고 있습니까? 소상공인 대출, 운영자금, 은행 대출 등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비대면 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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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필요 서류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중에 아무거나 가능합니다. 신분증은 은행에서 대출 신청자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신분증은 사진이 잘 나온 것을 준비하시고,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자영업자로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은 매장에 걸어놓은 액자를 떼서 복사하셔도 되고, 홈텍스에서 사업자 등록 증명서를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자번호, 사업장 주소, 업종, 개업일자 등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은행에서 대출 신청자의 사업 형태와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자영업자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직전 연도에 국세청에 신고한 1년 소득을 보여주는 서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은행에서 대출 신청자의 소득 수준과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2개년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1월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는 2018년도와 2017년도의 소득금액증명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홈텍스나 세무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은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있는 일반과세자들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은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을 보여주는 서류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은 은행에서 대출 신청자의 매출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은 홈텍스나 세무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는 대출 신청자가 현재 시점에 국세를 체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는 은행에서 대출금이 나가는데 세금이 체납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는 홈텍스나 세무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는 대출 신청자가 사업을 하고 있는 장소의 임대 계약서입니다.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는 사업자등록증에 신고된 사업장 주소와 실제 주소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또한,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는 월세보증금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사업장 임대차계약서는 집이나 가게에서 잘 찾아보시면 있을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은 대출 신청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주민등록 등본은 대출 신청자의 주소, 결혼 여부, 자녀 수 등을 보여주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 초본은 대출 신청자의 주민번호가 변경된 적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 등본과 초본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서류들을 잘 준비하시면 은행에서 대출 심사를 받을 때 좀 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대출 신청 전에 은행 담당자와 상담을 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