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정책금융의 종류와 특징 및 차이 | 비대면 상담실

by #FFFF8C00 2023. 11. 8.

정책금융이란 정부가 경제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업종이나 사업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지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책금융의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있습니다. 이 기관들은 각각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대면 상담실
비대면 상담실

 

정책금융기관

 

신용보증기금은 중앙정부가 설립한 공공기관으로, 제조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사업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여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보증서 발급 규모가 대부분 1억원 이상이며, 보증서 발급 금액은 사업자의 매출액의 5분의 1 정도로 결정됩니다. 신용보증기금은 매출액이 5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에게 주로 지원합니다.

 

기술보증기금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설립한 공공기관으로, 제조업, IT업종, 바이오, R&D 업종, 기술서비스 업종 등 기술력이 높은 사업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여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술보증기금은 보증서 발급 규모가 대부분 1억원 이상이며, 보증서 발급 금액은 사업자의 매출액의 3분의 1에서 4분의 1 정도로 결정됩니다. 기술보증기금은 매출액이 5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에게 주로 지원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은 지자체가 설립한 공공기관으로, 업종을 불문하고 매출액이 5억원 이하인 소규모 사업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여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은 보증서 발급 규모가 대부분 1억원 이하이며, 보증서 발급 금액은 사업자의 신용도와 재무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은 사업장 소재지에 따라 해당 지역의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하면 됩니다.

 

마치며

 

정책금융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자신의 업종과 매출액, 사업장 소재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정책금융은 사업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잘 활용하면 사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