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대출

예금담보대출의 장단점과 중도해지 | 비대면 상담실

by #FFFF8C00 2023. 11. 4.

예금담보대출은 예금을 깨지 않고도 금리가 낮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예금을 깨서 다시 가입하는 것이 더 이익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언제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비대면 상담실
비대면 상담실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은 자신이 가입한 적금이나 정기예금을 담보로 하여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장점]

 

예금을 깨지 않고도 긴급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예금을 깨면 중도해지 이율이 적용되어 원래 받을 수 있던 이자보다 적게 받게 되지만, 예금담보대출을 받으면 예금은 그대로 유지되고 만기에 정상적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예금담보대출의 금리는 예금 금리에서 1% 정도만 더 내면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했을 때 2% 정도의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은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 상환 여부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낮거나 상환 능력이 없다면, 은행은 예금을 차감하여 대출을 상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청 절차가 간단합니다.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폰 앱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당일에 바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예금 만기까지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면, 예금이 차감됩니다. 예금담보대출은 원칙적으로 예금 만기까지 상환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하면, 은행은 예금에서 남은 대출 금액과 이자를 차감하여 상환합니다. 이 경우, 원래 받을 수 있던 예금 이자보다 더 많은 금액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예적금 가입 시기와 대출 신청 시기에 따라서, 예적금 해지가 더 이익일 수 있습니다. 만약 가입한 지 얼마 안된 적금이나 정기예금에서 대출을 받는다면, 중도해지 이율이 낮아도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는 것이 더 이익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지하면 대출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고, 다시 가입하면 새로운 예금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예적금 가입 시기와 대출 신청 시기에 따라서, 예적금 중도해지가 더 이익인 경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적금 해지와 예금담보대출의 순 이자를 비교하여, 더 나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